APFS News

알림마당

홈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표.보도자료 메뉴의 '농금원, 양식수산물재해보험 사업점검을 통해 정책보험 효율성·투명성 강화에 시동' 게시물의 상세 보기 화면으로 제목,작성일,첨부파일 정보를 제공함.
제목 농금원, 양식수산물재해보험 사업점검을 통해 정책보험 효율성·투명성 강화에 시동
작성일 2021-11-29
첨부파일

 

 


농업정책보험금융원, 양식수산물재해보험 사업점검을 통해 정책보험 효율성·투명성 강화에 시동

농업정책보험금융원(원장 민연태, 이하 농금원)2021.7.1일부터 양식수산물재해보험사업에 대해 관리 감독 업무를 위탁받았으며, 지난 9월부터 10월 중 9일간에 걸쳐 양식수산물재해보험 사업자인 수협중앙회(`21.10.25.~10.27.)와 지역수협(`21.9.28~9.30, `21.10.5.~10.7.)에 대한 사업점검을 처음 실시하였다.

사업점검은 보험 관리, 상품의 연구 및 보급 등의 업무를 농금원에 위탁할 수 있도록 한농어업재해보험법에 따라 보험사업자인 수협중앙회의 보험사업운영과 지역수협의 양식보험인수 전반에 걸쳐 이루어졌다.

사업점검 결과, 재해보험사업자가 보험 가입, 손해평가, 보험금 지급 등의 업무처리와 관련하여 규정 이행이 미흡하거나,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례 등이 확인되었다.

보험금 지급 절차를 이행하면서 보험계약자에게 지급기한(보험금을 결정한 후 7일 이내)을 경과하여 보험금을 지급한 사례가 발견되어, 이에 대해 보험금 지급 지연이 계약자에게 책임 있는 사유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도록 조치하였으며,

- 보험가입을 위해 계약자가 제출해야 하는 필수서류인 양식업 면허·가증 상의 실제 면허기간과 다르게 내부 전산시스템에 면허기간을 입력하거나, 보험가입 처리 단계에서 필수서류인 양식업 면허·허가증 등을 징구하지 않는 등 관련 업무를 소홀히 한 사례가 발견되었으며, 이에 대해 전산시스템 개선 등을 통해 재발 방지할 것을 조치하였다.

   이외의 지적사항에 대해서도 관련 업무를 철저히 하도록 직원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민연태 원장은 양식수산물재해보험 사업점검 과정에서 운영 효율화 및 투명성 강화를 위한 농금원의 관리 필요성을 절감하였다.” 면서 앞으로도 농금원은 이번과 같은 사업점검을 통해 지난 13년간 어업경영과 어업인의 소득안정에 기여한 양식수산물재해보험이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감독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체메뉴

정보공개

주요업무

자료실

알림마당

고객참여

농금원 소개

레이어 닫기